ActiveX 기술에 대한 보안 문제점이라는건 이미 전 세계가 다 아는 사실이고, MS조차도 ActiveX 기술에 대해서는 이제 포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는 마당에 정작 한국정부에서는 MS 에다가 한글 비스타 운영체제에서는 ActiveX를 계속 지금처럼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.  (사실은 쓸수 있게라는 표현이 맞는 것이 아니고 윤석찬님의 글을 보면 비스타의 보안옵션 UAC 를 낮춰달라는 표현이 맞다고 합니다)
이런 소식을 접한 사람들이 난리가 난건 물론이죠. 블로그스피어를 둘러보면 모두 흥분한 모습입니다.

뭐 이런저런 이유도 많고 문제도 많고 현실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말도 많겠지만 근본적으로는 고려대 김기창 교수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편입니다.  (참고 : 웹표준 무시하는 정부를 고소한다 ) 저도 서명하고 참여하고 있는 오픈웹 운동을 주도하시는 분입니다.

각설하고 정부가 MS에 요청한 기사를 전하는 글은 "비스타에서 ActiveX지원하게 정부에서 기술 요청하고 있다구!"  라는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.

뭐 이런 부조리한 뉴스 뜨면 여지없이 한마디 하시는 윤석찬님의 글도 한번 보시구요

약간 흥분해서 순식간에 일필휘지로 써내려간 글도 한번 보시지요. 이런 글들은 물론 흥분해서 쓴 글이지만, 이렇게 쓴 글은 더욱더 솔직하고 의사전달이 잘된다구 해야할까요? 평소에 생각있는 글을 많이 쓰시는 분이니 참고가 될 수 있을 겁니다.

결론은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어쩔 수 없는 노릇이라고 하지만 (99.4%의 점유율을 지닌 윈도우 사용자만을 위해 개발하는 행태) 정부는 그런식으로 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.

예전에 한 개그맨이 맨날 외치던 외침이 생각나는군요
"정부는 ~~ 똑같이 세금내는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라 ! 보장하라 ! "

추가 : 오픈웹에서 민사소송과 행정소송을 진행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. (소식)

TAG , , ,